Intro
- Excution Context의 데이터(변수, 함수 선언 그리고 함수의 매개변수)는 변수 객체(VO)의 프로퍼티에 저장된다.
- 깨알 유용한 정보 :
Context = VO|AO + this + SC
- 깨알 유용한 정보 :
- Context로 진입할때 초기값을 갖는 변수 객체(VO)를 생성하며(선언+초기화 진행 == Hoisting), 해당 code line 실행시 값을 할당한다.
Excution Context의 또 하나의 직접 연관된 세부사항인 Scope Chain에 대해서 알아보자.
TOC
Definition
Scope Chain은 중첩함수와 관련있다.
심지어 부모 함수가 이러한 중첩함수를 결과 값으로 반환이 가능하다.
중첩함수: 함수 안에 함수가 있는 것.
const x = 10;
function foo() {
const y = 20;
function bar() { alert(x + y); }
return bar; // 중첩함수를 결과 값으로 반환
}
foo()(); // 30
도입에서도 나오고 This
편에서도 나왔으나 모든 Context는 자신만의 변수 객체(VO)를 가진다.
전역 컨텍스트는 자기 자신을 변수 객체(VO_global
)로 가지며, 함수 컨텍스트는 활성화 객체(AO
)를 가진다.
- 전역 컨텍스트 =
VO + SC + this
- 함수 컨텍스트 =
AO + SC + this
Scope Chain은 내부 컨텍스트가 이용하는 모든(부모) 변수 객체의 리스트이다. 변수를 검색할 때 이 체인을 이용한다.
위의 경우에서는 bar
컨텍스트의 Scope Chain은 AO(bar)
, AO(foo)
, VO(global)
를 갖는다. 처음에 위치한 것은 자신의 변수 객체다.
SC
는 내부 컨텍스트가 이용하는 모든 변수 객체의 리스트(Ex, [AO(bar)
, AO(foo)
, VO(global)
])
Scope Chain은 Excution Context와 관련있으며, 식별자 해석시 변수 검색에 이용하는 변수 객체의 체인이다.
- Scope Chain은 함수를 호출할 때 생성되고
- 활성화 객체와 함수의 내부
[[scope]]
프로퍼티를 가진다.
내부의 모습
activeExecutionContext = {
VO: {...}, // or AO
this: thisValue,
Scope: [ // Scope Chain, 식별자 검색에 이용할 모든 변수 객체의 리스트
]
};
Scope의 정의
Scope = AO + [[scope]]
예를 들기 위해서 스코프와 [[Scope]]
를 ECMAScript
의 일반 배열로 나타낼 수 있다.
const Scope = [VO1, VO2, ..., VOn]; // *Scope Chain*
const VO1 = {__parent__: null, ... other data};
const VO2 = {__parent__: VO1, ... other data};
아래에서 설명 할 AO + [[Scope]]
조합과 식별자 확인 프로세스는 기능의 수명주기와 관련있다.
Function life cycle (함수 라이프 사이클)
함수의 라이프 사이클은 생성 단계, 활성화(CALL) 단계 2가지로 나뉜다.
함수 생성
컨텍스트 단계로 들어갈 때 변수/함수 선언은 활성화 객체(VO/AO)에 들어간다.
const x = 10;
function foo() {
const y = 20;
alert(x + y);
}
foo(); // 30
함수가 활성화(CALL)가 되면 함수는 30을 출력한다.
여기에서 y
는 함수 foo
에서 정의되었지만, x
는 foo
의 Context에 정의되어 있지않다. 그러므로 foo
의 AO
에 추가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x
는 foo
에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닌가?
fooContext.AO = {
y: undefined // 컨텍스트 접근시: undefined | 활성화시: 20
};
foo
Context의 활성화 객체(AO)는 y
프로퍼티만 가진다.
그렇다면 어떻게 함수 foo
가 변수 x
에 접근할 수 있을까?
물리적으로 이 메커니즘은 함수의 내부 [[Scope]]
속성을 통해 구현되어있다.
[[Scope]]
는 현재 함수 컨텍스트의 상위에 있는 모든 부모 변수 객체의 계층 체인이다. 이 체인은 함수가 생성될 때 저장된다.
함수를 생성할 때 [[Scope]]
프로퍼티가 함수에 저장된다. 일단 한 번 저장되고 나면 함수가 사라질 때까지 정적으로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주목하자. 함수를 결코 호출할 수 없어도, 함수 객체는 이미 [[Scope]]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다.
위의 예를 고려하면 foo
함수의 [[Scope]]
는 다음과 같다.
foo.[[Scope]] = [
globalContext.VO // === Global
];
함수 호출에 의해 활성화 오브젝트(AO)가 작성되고,
값과 Scope(Scope Chain)가 결정되는 것은 함수 컨텍스트에 들어간 것이다.
함수 활성화
Context로 진입하고 AO/VO
가 만들어진 후에, Context의 scope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Scope = AO|VO + [[Scope]]
여기서 중요한 것은 활성화 객체가 Scope
배열의 첫번째 원소로 제일 앞으로 온다는 것이다.
Scope = [AO].concat([[Scope]]);
이것은 식별자 확인 프로세스에서 매우 중요하다.
식별자 해석은 변수(또는 함수 선언)가 Scope Chain의 어떤 변수 객체에 속하는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식별자 해석 과정은 변수의 이름에 해당하는 프로퍼티를 검색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Scope Chain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컨텍스트의 변수 객체부터 시작해서 가장 위에 있는 변수 객체까지 연속적으로 검사하는 과정이다.
그 결과 현재 컨텍스트의 지역 변수는 부모 컨텍스트에 있는 변수보다 검색 우선 순위를 가지며, 이름이 같지만 서로 다른 컨텍스트에 존재하는 두 변수의 경우, 더 깊은 컨텍스트에 있는 변수가 우선한다. 즉, 가까운 곳에 위치한 변수가 우선 순위가 높다는 것이다.
const x = 10;
function foo() {
const y = 20;
function bar() {
const z = 30;
alert(x + y + z);
}
bar();
}
foo(); // 60
globalContext.VO === Global = {
x: 10
foo: <reference to function>
};
foo
생성 시점에 foo
의 [[Scope]]
프로퍼티
foo.[[Scope]] = [
globalContext.VO
];
foo
함수의 활성화 시점(컨텍스트로 진입하는 단계)에 foo
컨텍스트의 활성화 객체
fooContext.AO = {
y: 20,
bar: <reference to function>
};
foo
컨텍스트의 Scope Chain
fooContext.Scope = fooContext.AO + foo.[[Scope]]
fooContext.Scope = [
fooContext.AO,
globalContext.VO
];
중첩된 bar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bar
함수의 [[Scope]]
bar.[[Scope]] = [
fooContext.AO,
globalContext.VO
];
bar
활성화 시점에 bar
컨텍스트의 활성화 객체
barContext.AO = {
z: 30
};
bar
컨텍스트의 Scope Chain
barContext.Scope = barContext.AO + bar.[[Scope]] // i.e.:
barContext.Scope = [
barContext.AO,
fooContext.AO,
globalContext.VO
];
Scope features(스코프의 특징)
Closure(클로저)
ECMAScript
의 Closure는 [[Scope]]
프로퍼티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Scope]]
는 함수를 생성할 때 함수에 저장되어서, 함수 객체가 사라질 때까지 존재한다.
Closure는 정확하게 함수 코드와 [[Scope]]
프로퍼티의 조합이다
function foo() {
const x = 10;
const y = 20;
return function () {
alert([x, y]);
};
}
const x = 30;
const bar = foo(); // 익명 함수를 반환한다.
bar(); // [10, 20]
위이 예제에서도 식별자 해석에 함수 생성 시점에 정의된 어휘적 Scope Chain을 이용하였다. x
를 30이 아닌 10으로 해석했다.
게다가, 예제는 함수의 [[Scope]]
(함수 foo
가 반환한 익명 함수의 경우에)가 함수를 생성하는 함수의 컨텍스트가 이미 종료되고 난 이후에도 존재하고 있음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Function 생성자로 생성한 함수의 [[Scope]]
위에서 함수 생성시에 [[Scope]]
프로퍼티를 가져오고 이 프로퍼티를 통해서 모든 부모 컨텍스트의 변수에 접근한다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이 규칙에는 한가지 중요한 예외가 있는데, Function 생성자를 이용해서 함수를 생성하는 경우는 다르다.
const x = 10;
function foo() {
const y = 20;
function barFD() { // FunctionDeclaration
alert(x);
alert(y);
}
const barFE = function () { // FunctionExpression
alert(x);
alert(y);
};
const barFn = Function('alert(x); alert(y);');
barFD(); // 10, 20
barFE(); // 10, 20
barFn(); // 10, Uncaught ReferenceError: y is not defined
}
foo();
위에 보이듯이 생성자로 만든 함수는 Scope
가 다르다. 그러나 x
에는 접근할 수 있다. [[Scope]]
로 global
을 가진다는 것이다.
2차원 Scope Chain 검색
Scope Chain 검색의 중요한 포인트는 ECMAScript
의 프로토타입적인 성격 때문에 변수 객체의 프토토타입 또한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객체 내에서 직접적으로 프로퍼티를 찾지 못한다면, Prototype Chain까지 검색한다.
즉, 일종의 2차원 체인 검색이다. (1) Scope Chain 연결, (2) 깊은 Prototype Chain 체인 연결에 있는 모든 Scope Chain을 검색한다.
function foo() {
alert(x);
}
Object.prototype.x = 10;
foo(); // 10
쉽게 말하면 역시 scope
를 검색했는데 없으면 Prototype Chain
까지 검색한다는 것이다.
전역 컨텍스트와 eval
컨텍스트의 Scope Chain
eval
컨텍스트의 Scope Chain전역 컨텍스트의 Scope Chain은 오직 전역 객체만을 갖는다. 그리고 eval
코드의 컨텍스트는 호출 컨텍스트와 같은 Scope Chain을 갖는다.
무조건 글로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globalContext.Scope = [
Global
];
evalContext.Scope === callingContext.Scope;
코드 실행 중 Scope Chain에 영향을 미치기
ECMAScript
에는 코드 실행 런타임에 Scope Chain을 변경할 수 있는 두 가지 구문이 있다.
과 with
문catch
절이다.
둘 다 이들 구문 내에 나타나는 식별자를 찾기 위한 객체를 Scope Chain의 가장 앞에 추가한다.
이 중에 하나를 코드에 적용하면, Scope Chain은 아래와 같이 변경된다.
Scope = withObject|catchObject + AO|VO + [[Scope]]
with
문의 경우에는 파라미터로 넘겨 받은 객체를 추가한다(그 결과, 이 객체의 프로퍼티에 접두사를 붙이지 않고 접근할 수 있다)
const foo = {x: 10, y: 20};
with (foo) {
alert(x); // 10
alert(y); // 20
}
Scope Chain이 변경된다.
Scope = foo + AO|VO + [[Scope]]
var x = 10, y = 10;
with ({x: 20}) {
var x = 30, y = 30;
alert(x); // 30
alert(y); // 30
}
alert(x); // 10
alert(y); // 30
무슨 일이 벌어졌나?
컨텍스트 단계에 들어가면 x와 y식별자가 변수 객체(VO)에 추가되었다. 또한 런타임 코드 실행 단계에서 다음과 같이 수정되었다.
x = 10
y = 10
{x : 20}
을 Scope Chain의 앞에 추가.- 컨텍스트 진입 단계에서 모든 변수를 해석하고 추가했기 때문에
with
내에서var
구문을 만났을 때 아무 것도 만들지 않는다. - 오직
x
의 값을 수정하는데, 정확하게는 두번째 단계에서 Scope Chain의 앞에 추가된 객체 내에서 해석되는x
를 말한다. 20이었던x
의 값이 10이 된다. - 또한 위의 변수 객체 내에서 해석되는
y
도 변경한다. 결과적으로 10이었던y
의 값이 30이 된다. - 다음으로
with
문이 종료된 후에, 스페셜 객체는 Scope Chain에서 제거된다(x
의 값이 변경되고, 30 또한 객체에서 제거된다). 즉, Scope Chain 구조가with
문에 의해서 확장되기 이전 상태로 돌아온다. - 마지막에 있는 두 번의
alert
호출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현재 변수 객체 내에 있는x
의 값은 같은 상태로 남아있고,y
의 값은with
문 내에서 변경한 상태 그대로 30이다.
catch
절 또한 exception
파라미터에 접근하기 위해서 exception
파라미터의 이름을 유일한 프로퍼티로 갖는 중간 스코프 객체를 만들며, 이 객체를 Scope Chain의 앞에 추가한다.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try {
...
} catch (ex) {
alert(ex);
}
let catchObject = {
ex: <exception object>
}
Scope = catchObject + AO|VO + [[Scope]]
catch
절 내의 작업이 종료된 후에, Scope Chain은 이전 상태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