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메신저를 진행하기에 앞서 저는 웹소켓으로 진행을 할려고 합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 하지만 저는 웹소켓을 사용해서 하려고 합니다. 그 전에 웹소켓에 대해서 알아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정리합니다.

하기실음 관두등가 재야재희를 참고해서 정리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브라우저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효율적인 양방향 통신을 구현 하기 위한 기술인 웹소켓에 대한 개념을 짚어 보도록 합니다. 오랫동안 큰 진전이 없었던 통신 관련 기술이지만 웹소켓의 등장으로 더욱 빠르고 간단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해졌습니다.

웹소켓이란?

웹소켓(WebSochet)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효율적인 양방향 통신을 실현하기 위한 구조입니다.
최근에는 Gmail 처럼 데이터의 실시간 특성을 중시한 웹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등장하여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의 처리 성능이 크게 개선된 현재, 웹 애플리케이션의 성능면에서 병목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네트워크 통신 부분으로 웹소켓은 실시간 웹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기대받고 있습니다.

웹소켓은 매우 단순한 API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웹소켓을 이용하면 하나의 HTTP 접속으로 양방향 메시지를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XMLHttpRequest와 Server-Sent Event를 조합해서 양방향 통신을 구현하는 경우와 비교해 통신 효율이 좋고, 설계나 구현도 간단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Refere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