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정리 1

모든 내용은 자바스크립트는 어떻게 작동하는가에 기반하여 저만의 방식으로 정리하였습니다.

글이 많은 블로그여서 저는 재밌게 읽었지만 정리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최근 자바스크립트의 인기를 하늘을 치솟고 있습니다. 언어랭킹을 볼 수있는 Github에 따르면 Total 1위에 빛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앵귤러를 익히고 있는 저에게 있어서도 최고의 관심사 입니다.



자바스크립트는

단일쓰레드(single-threaded)

단일쓰레드(싱글쓰레드)는 콜스택이 하나 라는 것을 뜻합니다.

이 싱글쓰레드에 대한 질문 많이함. 꼭 기억하기


  • 콜스택은 우리가 프로그램의 어디에 있는지를 기록하는 자료 구조입니다.
  • 콜스택이 하나임으로 한 번에 하나의 일만 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 콜스택의 각각은 스택프레임(Stack Frame) 이라고 부릅니다.

싱글쓰레드

스택트레이스

스택 트레이스란 기본적으로 예외가 발생했을 때 콜스택의 상태

스택트레이스



스택날림(Blowing the stack)

콜스택의 최대 크기에 다다랐을 때 나타납니다.

img


데드락(deadlocks)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말로 하면 교착상채라고 하여 멀티쓰레드 기반환경에서 나타는 현상입니다.(이것도 물어보는데 많습니다....)

두 개 이상의 작업이 서로 상대방의 작업이 끝나기 만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현재 우리나라 브라우저 순위로 본다면 구글의 크롬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크롬에는 V8 이라는 엔진이 적용되어있습니다. V8 이라는 것이 바로 자바스크립은 엔진의 하나입니다. 또한 V8은 NodeJS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 V8은 크게 메모리 힙과 콜스텍 으로 구성됩니다.

    1. 메모리 힙 : 메모리 할당이 이루어지는 곳
    2. 콜스택 : 코드가 실행되면서 스택프레임이 쌓이는 곳

V8엔진



런타임

img 자바스크립트에 있어서 엔진도 중요하지만 엔진이외의 웹에서 제공하는 API(DOM, AJAX, setTimeout)들와 이벤트 루프와 콜백큐 가 있습니다.



콜스택내에 수행시간이 긴 함수가 있다면??

위에서 말했듯이 자바스크립트는 싱글쓰레드입니다. 그래서 한 번에 하나의 일 밖에 하지 못합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하나의 일이 길어진다면 어떨까요?



코드 블로킹(blocking)

이 현상이 바로 블로킹 입니다. 브라우저는 더이상 렌더링을 할 수도 없고 다른 코드를 수행할 수도 없는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또한 브라우저는 콜스택 내의 많은 작업을 수행하면서 긴 시간 동안 응답이 없으면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에러를 일으키고 사용자에게 해당 페이지를 닫을지 물어보기도 합니다.



비동기 콜백(asynchronous callbacks)과 동시성

이에 해결방안이 비동기 콜백입니다. 흔히 웹에서는 Ajax라고 해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는 콜백큐를 이용한다는 말이 맞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자세한건 아래의 링크 영상에 있습니다.

정말 좋은 영상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