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query 가 아주 오랫동안 1위를 지키고 있었다. 그도 그럴것이 개발자들은 더 이상 프론트에서의 발전은 제이쿼리가 마지막이라는 생각까지 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런데 이제는 제이쿼리를 놓아?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ECMAScript가 출범을 하고 자바스크립트의 버전이 활발히 버전이 올라가는 시점이다.

매년매년 새로운 버전의 ECMAScript 버전이 나오게 되고 막강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가 나오고 있는 현 상황에서는 더더욱 제이쿼리의 힘은 점점 약해질 수 밖에 없다.

제이쿼리의 막강한 강점이라고 하던 크로스브라우징(멀티 브라우징)이라고 하는 여러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것은 이제 프론트개발자의 개발에 따라 할 수 있는 시대이기도 하다.

추가적으로 앞에서 말한 Angular, React, Vue 가 합세를 하고 MS가 만든 Typescript 와 브라우저가 ES5 를 지원하는 지금 시점에서 더 이상 제이쿼리만으로 버티기엔 한계이지 않나 싶다.

기본적으로 Vanila.js 즉 순수 자바스크립트를 배우면 더더욱 좋겠지만, 이렇게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서, 이제는 우리도 순수자바스크립트, 모던 자바스크립트로 나아가는 것이 올바른?방법이라고 생각했다.

Developer roadMap 2017 에서 보면 제이쿼리가 눈에 띈다.... 그런데 올해 Developer roadMap 2018 에서 갑자기 제이쿼리가 사라졌다. 그 정도로 이제는 제이쿼리를 배우지 않아도 되는 라이브러리가 된 것이다. 그럴시간에 자바스크립트 하나를 더 보아라. 이제 이쪽 폴더는 지워야겠다.